안드로이드

안드로이드 x축, y축 회전 애니메이션 구현하기.

알통몬_ 2019. 2. 14. 16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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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감 및 댓글은 포스팅 하는데

 아주아주 큰 힘이 됩니다!!

포스팅 내용이 찾아주신 분들께 

도움이 되길 바라며

더 깔끔하고 좋은 포스팅을 

만들어 나가겠습니다^^

 


이번에는 애니메이션 중 x축, y축 회전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포스팅입니다.

지난 포스팅에서 올렸던 같은 그림찾기에서 사용된 애니메이션은 

y축 회전 애니메이션입니다.

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
xml이 아닌 자바 코드로 구현을 하는데요.

activity_main.xml 두 개의 버튼이 있습니다.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.support.constrain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
<android.support.v7.widget.AppCompatButton
android:id="@+id/xAxisSpinBtn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TopOf="@+id/yAxisSpinBtn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X축 회전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black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Size="36sp"/>
<android.support.v7.widget.AppCompatButton
android:id="@+id/yAxisSpinBtn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="@+id/xAxisSpinBtn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Y\n축\n회\n전"
android:textColor="@android:color/black"
android:textStyle="bold"
android:textSize="36sp" />

</android.support.constraint.ConstraintLayout>


MainActivity.java

package al.tong.mon.axisspinanimation;

import android.animation.Animator;
import android.animation.AnimatorListenerAdapter;
import android.support.v7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support.v7.widget.AppCompatButton;
import android.view.View;
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
AppCompatButton xAxisSpinBtn, yAxisSpinBtn;
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xAxisSpinBtn = findViewById(R.id.xAxisSpinBtn);
yAxisSpinBtn = findViewById(R.id.yAxisSpinBtn);

xAxisSpinBt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xAxisSpinBtn.animate()
.rotationX(360) // 회전 각도
//.setStartDelay(1000) 1초 딜레이 후 애니메이션 시작
.setDuration(500) // 애니메이션 시간
.setListener(new AnimatorListenerAdapt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Cancel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Cancel(animation);
}
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End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End(animation);
}
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Repeat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Repeat(animation);
}
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Start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Start(animation);
}
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Pause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Pause(animation);
}

@Override
public void onAnimationResume(Animator animation) {
super.onAnimationResume(animation);
}
})
.start();
}
});

yAxisSpinBt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
yAxisSpinBtn.animate()
.rotationY(360) // 회전 각도
//.setStartDelay(1000) 1초 딜레이 후 애니메이션 시작
.setDuration(500) // 애니메이션 시간
.start();
}
});
}
}
yAxisSpinBt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
yAxisSpinBtn.animate()
.rotationY(360) // 회전 각도
.rotationYBy(180)
//.setStartDelay(1000) 1초 딜레이 후 애니메이션 시작
.setDuration(500) // 애니메이션 시간
.start();
}

위처럼 rotationYBy()를 추가하면

0도부터 360도까지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

180도 씩 회전합니다.

예제를 실행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거에요.

이상입니다.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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