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패턴

디자인 패턴[1] : 빌더 패턴 Builder pattern

알통몬_ 2017. 12. 18. 14:40
반응형


공감 및 댓글은 포스팅 하는데

 아주아주 큰 힘이 됩니다!!

포스팅 내용이 찾아주신 분들께 

도움이 되길 바라며

더 깔끔하고 좋은 포스팅을 

만들어 나가겠습니다^^

 


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
먼저

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?

소프트웨어에서의 디자인 패턴이란

=> '특정 문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 

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이다.' 라고

위키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ㅎㅎ


그 중에서 빌더 패턴에 대해 알아봅시다.


한 줄로 설명을 해보면

'빌더 패턴이란 메서드의 호출 결과로 자신의 객체 참조를 돌려주는 

프로그래밍을 구현하는 패턴의 일종'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클래스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.

출처 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9%8C%EB%8D%94_%ED%8C%A8%ED%84%B4#/media/File:Builder_UML_class_diagram.svg

출처 : 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9%8C%EB%8D%94_%ED%8C%A8%ED%84%B4#/media/File:Builder_UML_class_diagram.svg


그리고 클래스 구조입니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class Pizza {
    private String dough = "";
    private String sauce = "";
    private String topping = "";
 
    public void setDough(String dough) {
        this.dough = dough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setSauce(String sauce) {
        this.sauce = sauce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setTopping(String topping) {
        this.topping = topping;
    }
}
 
/** "Abstract Builder" */
abstract class PizzaBuilder {
    protected Pizza pizza;
 
    public Pizza getPizza() {
        return pizza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createNewPizzaProduct() {
        pizza = new Pizza(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abstract void buildDough();
 
    public abstract void buildSauce();
 
    public abstract void buildTopping();
}
 
/** "ConcreteBuilder" */
class HawaiianPizzaBuilder extends PizzaBuilder {
    public void buildDough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Dough("cross"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buildSauce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Sauce("mild"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buildTopping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Topping("ham+pineapple");
    }
}
 
/** "ConcreteBuilder" */
class SpicyPizzaBuilder extends PizzaBuilder {
    public void buildDough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Dough("pan baked"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buildSauce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Sauce("hot"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buildTopping() {
        pizza.setTopping("pepperoni+salami");
    }
}
 
/** "Director" */
class Cook {
    private PizzaBuilder pizzaBuilder;
 
    public void setPizzaBuilder(PizzaBuilder pizzaBuilder) {
        this.pizzaBuilder = pizzaBuilder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Pizza getPizza() {
        return pizzaBuilder.getPizza(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void constructPizza() {
        pizzaBuilder.createNewPizzaProduct();
        pizzaBuilder.buildDough();
        pizzaBuilder.buildSauce();
        pizzaBuilder.buildTopping();
    }
}
 
/** A given type of pizza being constructed. */
public class BuilderExample 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Cook cook = new Cook();
        PizzaBuilder hawaiianPizzaBuilder = new HawaiianPizzaBuilder();
        PizzaBuilder spicyPizzaBuilder = new SpicyPizzaBuilder();
 
        cook.setPizzaBuilder(hawaiianPizzaBuilder);
        cook.constructPizza();
 
        Pizza pizza = cook.getPizza();
    }
}
cs

출처 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9%8C%EB%8D%94_%ED%8C%A8%ED%84%B4


이상 빌더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
이상입니다.

감사합니다.


반응형